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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62

상품정보 일괄 변경하기


선택한 모든 상품의 정보를 일괄 변경합니다.

참고: 다양한 상품정보를 한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작업목록에서 원하는 상품정보의 변경방법을 알아보세요.


1. 상품 복제하기

이미 등록한 상품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단, 웹사이트의 성능 및 안정성 유지를 위해 전체 상품을 일괄 복제하는 기능은 제한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복제할 때는 상품을 개별 선택 후 복제해 주세요.

자세한 상품 복제 방법은 상품 복제하기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상품 삭제하기

  1. 일괄 삭제하려는 상품을 모두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선택한 상품들이 일괄 삭제됩니다.


3. 판매상태 일괄 변경하기 (판매중, 품절, 숨김)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상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판매중, 품절, 숨김 중 원하는 상태를 클릭합니다.

  3. 적용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선택한 상품들의 판매상태가 일괄 수정됩니다.



4. 상품 카테고리 일괄 변경하기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카테고리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카테고리 변경 방식(변경, 추가, 제거)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상품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하거나, 이미 카테고리가 적용되어 있다면 변경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적용하기 를 클릭합니다.
  5.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선택한 상품들의 카테고리 정보가 일괄 수정됩니다.



5. 기획전 일괄 변경하기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기획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기획전을 선택합니다.

    참고: 기획전 목록이 없다면 새 기획전을 클릭해 새로운 기획전을 추가하세요.

  3.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기획전 변경 방식(변경, 추가, 제거)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상품을 새로운 기획전에 추가하거나, 이미 기획전에 포함되어 있다면 기획전을 변경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적용하기 를 클릭합니다.
  5.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선택한 상품들의 기획전 정보가 일괄 수정됩니다.



6. 판매가 일괄 변경하기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판매가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판매가 변경 방식을 선택합니다.

    • 판매가 기준 변경: 현재 상품에 적용된 가격을 기준으로 판매가를 변경
    • 직접입력: 모든 상품의 판매가를 동일한 가격으로 일괄 변경
  3. 판매가 변경 방식에 따라 가격을 설정합니다.

    • 판매가 기준 변경 선택 시: 인상 또는 인하 를 선택하고, 변경할 가격을 금액 또는 비율(%)에 맞춰 입력합니다.
    • 직접입력 선택 시: 변경할 가격을 입력합니다. 선택한 상품이 이곳에서 입력한 금액으로 일괄 변경됩니다.
  4. 가격 변경 대상 옵션에서 변경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판매가격과 필수옵션가격 모두, 필수옵션, 선택옵션 등 원하는 변경 대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기 앞서 아래의 참고사항 항목을 주의 깊게 확인해 주세요. (판매가 일괄 변경에 앞서 임시 카테고리를 만들고 기존 상품을 복제하여 미리 테스트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6.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저장 을 클릭합니다.
  7.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선택한 상품들의 판매가가 일괄 수정됩니다.
참고사항
  • 적용한 상품 가격이 마이너스가 될 경우 0원으로 처리됩니다.
  • 적용한 상품 가격보다 정가가 클 경우 정가도 같은 금액 또는 비율로 증가합니다.
  • 판매가 기준 변경이 아닌 직접입력으로 판매가를 변경하실 경우 정가가 초기화 됩니다.
  • [쇼핑 > 쇼핑 환경설정]의 쇼핑 기본설정에서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가 활성화 된 경우, 상품 판매가만 변경하더라도 옵션 구매 가격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설정예시
    1. 상품 판매가가 100원이고 필수옵션이 +50원일 때, 상품 판매가를 50원 인상한 경우 구매자의 지불 금액은 200원이 됩니다.
    2. 위와 동일한 조건에서 상품 판매가와 옵션가를 모두 50원 인상한 경우 구매자의 지불 금액은 250원이 됩니다.



7. 할인 설정 일괄 변경하기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할인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적용 가능 할인 옵션에서 선택한 상품들에 적용 가능한 할인 옵션을 선택합니다.

    • 쿠폰: 구매자가 이 상품에 쿠폰을 적용할 수 있게 허용합니다.
    • 적립금: 구매자가 이 상품에 적립금을 사용할 수 있게 허용합니다.
    • 쇼핑등급: 쇼핑등급에 따른 추가 할인 및 적립금, 배송비 무료 혜택을 적용할 수 있게 허용합니다.
    • 즉시/기간할인: 상품에 할인 대상(회원, 비회원) 및 할인(%, 금액)을 설정하고, 할인하는 기간을 지정합니다.
  3. 적립금 지급 기준 옵션에서 선택한 상품을 구입 후 지급받을 수 있는 적립 비율을 설정합니다. 

  4. 기본 설정을 따름 선택 시 [쇼핑 > 쇼핑 환경설정]에서 설정한 적립금 지급 비율을 따르게 됩니다.

  5. (즉시/기간할인을 선택한 경우) 적용대상 을 선택하고, 할인 금액 또는 할인 비율을 설정합니다. 할인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즉시/기간할인에 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즉시/기간할인 사용하기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저장 을 클릭합니다.
  7.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선택한 상품들의 할인 설정이 일괄 수정됩니다.


8. 판매기간 일괄 변경하기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판매기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판매기간 설정여부를 선택합니다.

    • 설정: 일 단위로 선택하거나, 시작일과 종료일을 별도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설정안함: 별도의 판매기간 없이 계속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판매기간을 설정합니다. 일 단위로 선택하거나,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해 직접 판매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4.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적용 을 클릭합니다.
  5.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선택한 상품들의 판매기간이 일괄 수정됩니다.
참고사항

현재 시간이 판매기간에 해당하지 않으면 상품은 판매대기 상태로 자동 설정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에는 현재 판매기간이 아님을 표시하고 구매자의 주문은 제한됩니다.




9. 재고 일괄 변경하기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재고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재고 사용여부를 선택합니다.

    • 사용: 판매개수를 제한할 수 있으며, 재고 소진 시 상품 판매상태는 자동으로 품절처리됩니다. 단, 구매자가 결제를 취소하거나 반품 시 이전 재고 수로 복구됩니다.
    • 사용안함: 특별히 재고를 두지 않고 계속해서 주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재고를 사용으로 설정한 경우, 변경할 재고를 설정해야 합니다.

    • 재고 변경 방식: 추가/차감/대체 중 하나를 선택하고, 숫자를 입력합니다.
    • 재고 변경 대상: 재고를 변경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4. 재고 변경 대상을 선택합니다.

  5.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적용을 클릭합니다.
  6.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선택한 상품들의 재고 정보가 일괄 수정됩니다.
참고사항
  • 재고 차감시 현재 상품 내 재고보다 많이 차감할 경우 재고는 0으로 설정됩니다.
  • 구매가 진행중인 재고는 재고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구매가 진행되지 않으면 재고 복구 시점에 동일한 수량으로 복구됩니다.



10. 상품 뱃지 일괄 변경하기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뱃지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변경대상 옵션에서 추가 또는 제거, 대체할 뱃지를 선택합니다.

  3.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위 2번 과정에서 선택한 뱃지의 변경 방식을 선택합니다.

  4.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적용 을 클릭합니다.
  5.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선택한 상품들의 뱃지가 일괄 수정됩니다.


11. 상품 상세 공통 일괄 변경하기


참고: 상품 상세 공통은 상품 상세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공통으로 표시되는 정보(배송안내, 반품/교환안내 등)를 말합니다. 이 작업에 앞서 쇼핑 환경설정에서 미리 여러 개의 상품 상세 상단 공통 및 상품 상세 하단 공통 정보를 작업해 두는 게 좋습니다.
  1.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상품 상세 공통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왼쪽 열에서 상품 상세 상단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상품 상세 상단 또는 상품 상세 하단 중 어느 부분을 변경할지 선택합니다.

  3. 위 2번 과정에서 선택한 항목에 따라 오른쪽 열에 상품 상세 상단 또는 상품 상세 하단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중 일괄 변경하려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4.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적용 을 클릭합니다.
  5. 작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선택한 상품들의 상품 상세 공통 정보가 일괄적으로 변경됩니다.



상품정보 일괄 변경하기 (선택하기)


모든 페이지의 상품을 한번에 선택하여, 상품정보를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 재고 수, 할인 설정, 판매기간 변경 등 다양한 상품정보를 빠르고 간편하게 일괄적으로 변경해 보세요.


1단계: 상품관리로 이동하기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의 상품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1.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상품관리]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2단계: 상품 일괄 선택하기

상품정보를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일괄 선택합니다.

참고: 상품을 일괄 선택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상품 일괄 선택방법을 안내합니다.


1. 전체 상품 선택하기

모든 상품을 일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판매상태 탭이 전체 인지 확인하고,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2.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전체 상품 N개 선택 을 클릭합니다.

  3. 모든 페이지의 전체 상품이 일괄적으로 선택됩니다.



2. 특정 판매상태(판매중, 품절, 숨김)의 모든 상품 선택하기

판매중, 품절, 숨김과 같은 특정 판매상태의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판매상태 탭(판매중, 품절, 숨김)을 클릭합니다.

  2.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3.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판매상태]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4. 위 2번 과정에서 선택한 판매상태의 모든 상품이 일괄적으로 선택됩니다.



3. 검색결과 내 모든 상품 선택하기

검색결과에서 조회되는 모든 페이지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고, 키보드 Enter 를 눌러 원하는 상품을 검색합니다.

  2. 검색결과가 나오면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3.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검색결과 내 모든 상품 선택 을 클릭합니다.

  4. 검색결과 내 모든 상품이 일괄적으로 선택됩니다.



4. 상품 카테고리 내 모든 상품 선택하기

특정 카테고리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2.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3. 일관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카테고리명]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4. 해당 상품 카테고리의 모든 상품이 일괄적으로 선택됩니다.



5. 기획전 내 모든 상품 선택하기

특정 기획전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기획전을 선택합니다.

  2.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3. 일관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기획전명]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4. 해당 기획전의 모든 상품이 일괄적으로 선택됩니다.



6. 특정 판매상태에서 특정 상품 카테고리의 모든 상품 선택하기

특정 카테고리에 포함된 상품 중 특정 판매상태의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상품 목록에서 판매상태 탭(판매중, 품절, 숨김)을 클릭합니다.

  2. 상품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3.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4.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카테고리명] [판매상태]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5. 특정 판매상태에서 선택한 카테고리의 모든 상품이 일괄적으로 선택됩니다.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 설정하기


본 상품 가격을 기준으로 옵션 가격의 표시방법을 추가 또는 차감하는 형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 상품이 9,900원이고, 옵션 선택 후 실결제 가격이 12,900원일 때 +3,000원으로 표시합니다.

설정방법

  1.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쇼핑 환경설정]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3. 쇼핑 기본설정에서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 옵션을 선택합니다.

  4. 저장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완료합니다.
  5. 이제 옵션이 추가된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해 옵션을 열고 옵션가 표시 형식을 확인합니다.



상품 옵션 추가하기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할 때 선택 가능한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 가능한 티셔츠 색상으로 흰색과 검정 두 개 옵션이 있다면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하는 과정에서 색상을 선택하도록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품이 색상, 크기와 같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면 이 도움말을 통해 옵션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적용해 보세요.


상품 기본 옵션 추가방법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기본 옵션 구성하기 (필수옵션, 조합형 옵션)

상품을 등록하거나 이미 등록한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1단계: 상품 편집 페이지로 이동하기

  1.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상품관리]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3. 옵션을 구성할 상품을 클릭합니다.

  4. 해당 상품 편집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2단계: 옵션 추가 및 설정하기

  1. 마우스 휠 스크롤을 내려 옵션 항목으로 이동 후 옵션 열기 를 클릭합니다.

  2. 옵션 추가 버튼를 클릭합니다.
  3. 아래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 첫 번째 옵션을 설정합니다.

    • 옵션타입: 옵션타입은 기본, 입력형, 색상 3가지 타입을 제공합니다.

      1. 기본: 가장 기본적인 옵션입니다. 크기, 두께 등 다양한 옵션 구성이 가능합니다.
      2. 입력형: 구매자의 텍스트 입력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신청자명을 입력받거나 각인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형 옵션 추가하기
      3. 색상: 기본형과 유사하지만 의류, 악세서리 등 색상 선택에 유용한 옵션입니다. 구매자가 색상 옵션을 선택하면 연관된 상품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색상 옵션 추가하기
    • 옵션명: 옵션 이름을 작성합니다. (예: 사이즈, 두께 등)
    • 옵셥값: 옵션명과 연관된 옵션값을 하나 작성하고 키보드 Enter 키를 누릅니다.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개의 옵션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오타가 났다면 옵션값(예: XL, 2XL)을 클릭해 수정할 수 있으며, ✕ 아이콘을 클릭해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필수옵션 여부: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할 때 옵션 필수선택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해당 옵션은 선택옵션으로 설정됩니다.

      참고: 이 도움말에선 필수옵션을 기준으로 설명하며, 선택옵션에 관한 내용은 아래 선택 옵션 구성하기 에서 확인해 주세요.
    • 옵셕 삭제: ✕ 아이콘을 클릭해 옵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추가한 다음에는 순서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재설정하려면 옵션을 삭제하고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중요: 재고를 설정한 상태에서 옵션을 삭제하면 기존 재고수가 초기화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이제 필수옵션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 옵션별로 가격, 재고번호, 재고, 상태를 설정해 주세요.

    • 옵션가격: 각 옵션의 가격을 입력합니다. 이 가격이 실제 옵션 상품의 가격이 됩니다.
    • (선택 사항) 재고, 재고추가: 재고추가 열에 숫자를 입력해 옵션 재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재고를 추가할 수 없는 경우, 옵션 항목 위에 재고 항목에서 재고관리 사용 옵션을 활성화 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 (선택 사항) 재고번호(SKU): 재고번호가 준비되어 있다면 재고번호를 작성합니다.
      • 상태: 재고현황에 따라 임의로 상태를 판매중, 품절, 숨김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판매중 입니다.
  5. (선택 사항) 위 2~4번 과정을 반복해 계속해서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1개의 옵션을 더 추가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총 2개 옵션이 조합되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참고: 2개 이상의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조합형과 비조합형 두 가지 형식으로 옵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비조합형 옵션으로 구성하기 도움말에서 확인해 주세요.

  6. 모든 설정을 완료했다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옵션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옵션을 추가한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해 정상적으로 옵션이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선택옵션 설정하기

옵션을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필수옵션’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필수옵션이 적용된 상품은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할 때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구매가 제한됩니다.

만약 본상품 외 선택적으로 판매하고 싶은 옵션이 있다면 선택옵션을 추가해 보세요. 예를 들어, 본상품으로 머그컵을 판매하면서 컵리드와 컵받침을 선택옵션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선택옵션 설정방법

  1. 상품 편집 페이지에서 옵션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2. 옵션 열기 를 클릭하고, 옵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옵션타입, 옵션명, 옵션값을 입력하고, 필수 체크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4. 필수옵션이 선택옵션으로 변경되며, 하단에 선택옵션 목록이 나타납니다. 선택옵션의 상세 옵션 값을 입력합니다.

    참고: 재고를 추가할 수 없는 경우, 옵션 항목 위에 재고 항목에서 재고관리 사용 옵션을 활성화 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5. 저장 버튼을 클릭해 옵션 설정을 완료합니다.
  6. 이제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해 선택옵션이 의도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합니다.

필수옵션과 함께 사용하기

선택옵션은 필수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필수옵션을 추가하고, 선택옵션을 추가로 구성해 보세요.



비조합형 옵션으로 구성하기


비조합형 옵션을 사용하면 구매자가 각 옵션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필수옵션을 선택했을 때 가격이 결정됩니다.

2개 이상의 옵션을 추가했을 때 기본적으로 비조합형 옵션으로 구성되지만 상품에 따라 비조합형 옵션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방법

  1. 위 기본 옵션 구성하기 2단계 1~3번까지의 과정을 참고해 옵션을 추가합니다.

    참고: 비조합형 옵션이 적용된 상품은 구매자가 순차적으로 필수옵션을 모두 선택해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옵션을 추가할 때 옵션의 선택순서를 고려해 추가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2. 하단에 필수옵션 목록이 나오면 조합형 옵션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3. 각각의 옵션에 맞게 상세 정보를 입력합니다. (재고를 추가하려면 재고 항목에서 재고관리 사용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4. 저장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완료합니다.
  5. 이제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해 의도한대로 비조합형 옵션이 적용됐는지 확인합니다.


판매취소 처리하기



주문을 받았는데 재고가 소진됐거나 기타 사유로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면 강제로 판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판매취소 과정은 주문의 결제상태, PG 가입여부, 결제수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도움말을 통해 상황에 따른 판매취소 처리방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판매취소 처리방법


입금확인 전 판매취소 처리하기 (모든 사용자 공통)


주문상태가 입금대기 일 때 판매취소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 과정은 모든 사용자에게 해당되며, 주문자가 입금 전 판매취소 처리하면 별도의 추가적인 과정 없이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1.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주문관리]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3. 신규주문 탭에서 판매취소할 주문(들)을 선택합니다.

  4. 주문처리 버튼 중 판매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판매취소 사유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6. 판매취소 처리 확인 창이 나오면 닫기 를 클릭합니다.
  7. 입금대기 판매취소가 완료됩니다.




PG 가입자 판매취소 처리하기


PG(전자결제)가 적용된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신용카드 등의 자동환불 가능한 결제수단으로 결제했을 때 판매취소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참고: 자동환불을 지원하는 결제수단에 대해서는 자동환불 가능한 결제수단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주문관리]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3. 신규주문 탭에서 판매취소할 주문(들)을 선택합니다.

  4. 주문처리 버튼 중 판매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판매취소 사유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6. 판매취소 처리 확인 창이 나오면 닫기 를 클릭합니다.
  7. 주문이 취소요청 상태로 변경되면 취소승인 처리를 해야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취소관리]를 클릭해 이동해 주세요.
  8. 위 과정에서 판매취소 처리한 주문을 선택하고, 취소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취소승인 처리 팝업이 나오면 오른쪽 하단의 최종 환불금액을 확인하고, 확인 을 클릭해 취소를 승인합니다.

    참고: 수수료 등의 금액을 제하고 환불해야 하는 경우, 취소비용 항목에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구매자와 분쟁의 소지가 있는 만큼 정당한 금액 입력하고, 구매자에게 전하실 말씀 항목에 취소비용 발생사유를 작성해 주세요.

  10. 취소승인 처리 완료 팝업이 나오면 확인 을 클릭합니다.
  11. 이제 자동으로 환불이 시작됩니다. (환급 소요기간은 결제수단마다 상이합니다.)

    참고: 일부 결제수단은 자동환불을 지원하지 않으며, PG사 가맹점 관리자 페이지에서 수동으로 환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자동환불을 지원하는 결제수단 및 수동 환불에 관해서는 자동환불 가능한 결제수단 도움말에서 확인해 주세요.
  12. 취소가 완료된 주문은 취소완료 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입금 판매취소 처리하기


무통장입금 주문은 자동환불이 불가하기 때문에 판매취소 처리 후 수동 환불처리까지 완료해야 정상적으로 판매취소가 완료됩니다.

참고: 뱅크다 자동입금확인 서비스 이용자도 판매취소 처리 시 수동 환불처리가 필요합니다.
  1.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주문관리]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3. 신규주문 탭에서 판매취소할 주문(들)을 선택합니다.

  4. 주문처리 버튼 중 판매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판매취소 사유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6. 판매취소 처리 확인 창이 나오면 닫기 를 클릭합니다.
  7. 무통장입금 주문은 수동 환불처리 과정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쇼핑 > 취소관리]를 클릭해 이동해 주세요.
  8. 위 과정에서 판매취소 처리한 주문을 선택하고, 취소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취소승인 처리 팝업이 나오면 오른쪽 하단의 최종 환불금액을 확인하고, 확인 을 클릭해 취소를 승인합니다.

    참고: 수수료 등의 금액을 제하고 환불해야 하는 경우, 취소비용 항목에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구매자와 분쟁의 소지가 있는 만큼 정당한 금액 입력하고, 구매자에게 전하실 말씀 항목에 취소비용 발생사유를 작성해 주세요.

  10. 취소승인 처리 완료 팝업이 나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11. 취소승인한 주문의 상태가 취소처리중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환불정보 열에서 총 환불금액 과 환불계좌를 확인 후 계좌이체, 인터넷 송금 등을 통해 구매자에게 환불합니다.

  12. 환불을 완료했다면 주문관리 페이지에서 취소승인한 주문을 다시 선택하고, 기타 취소처리 버튼을 클릭 후 강제 취소(환불) 완료 처리를 클릭합니다.

  13. 강제 취소(환불)완료 처리 팝업이 나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14. 닫기 를 클릭하여 판매취소 및 환불처리를 완료합니다.
  15. 취소가 완료된 주문은 취소완료 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상품 판매하기(자주 묻는 질문)




1. 정기구독 상품을 지정 해제하는 경우, 이전에 구독 중인 구매자들의 신청내역은 유지되나요?


정기구독 상품 설정을 해제할 경우, 구매자의 신청 내역도 함께 해지됩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정기구독이 해지되는 경우, 구매자에게 안내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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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기구독 상품의 옵션을 변경/삭제하거나, 상품을 삭제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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