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상세히 알수있는
온라인 사용가이드
위멘토 홈페이지로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온라인사용가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견적문의 서비스
위멘토 홈페이지로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온라인사용가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정보 일괄 변경하기
선택한 모든 상품의 정보를 일괄 변경합니다.
이미 등록한 상품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단, 웹사이트의 성능 및 안정성 유지를 위해 전체 상품을 일괄 복제하는 기능은 제한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복제할 때는 상품을 개별 선택 후 복제해 주세요.
자세한 상품 복제 방법은 상품 복제하기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괄 삭제하려는 상품을 모두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상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중, 품절, 숨김 중 원하는 상태를 클릭합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카테고리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카테고리 변경 방식(변경, 추가, 제거)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상품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하거나, 이미 카테고리가 적용되어 있다면 변경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기획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획전을 선택합니다.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기획전 변경 방식(변경, 추가, 제거)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상품을 새로운 기획전에 추가하거나, 이미 기획전에 포함되어 있다면 기획전을 변경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판매가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가 변경 방식을 선택합니다.
판매가 변경 방식에 따라 가격을 설정합니다.
가격 변경 대상 옵션에서 변경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판매가격과 필수옵션가격 모두, 필수옵션, 선택옵션 등 원하는 변경 대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쇼핑 > 쇼핑 환경설정]의 쇼핑 기본설정에서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가 활성화 된 경우, 상품 판매가만 변경하더라도 옵션 구매 가격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할인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 가능 할인 옵션에서 선택한 상품들에 적용 가능한 할인 옵션을 선택합니다.
적립금 지급 기준 옵션에서 선택한 상품을 구입 후 지급받을 수 있는 적립 비율을 설정합니다.
기본 설정을 따름 선택 시 [쇼핑 > 쇼핑 환경설정]에서 설정한 적립금 지급 비율을 따르게 됩니다.
(즉시/기간할인을 선택한 경우) 적용대상 을 선택하고, 할인 금액 또는 할인 비율을 설정합니다. 할인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판매기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기간 설정여부를 선택합니다.
판매기간을 설정합니다. 일 단위로 선택하거나,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해 직접 판매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시간이 판매기간에 해당하지 않으면 상품은 판매대기 상태로 자동 설정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에는 현재 판매기간이 아님을 표시하고 구매자의 주문은 제한됩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재고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고 사용여부를 선택합니다.
재고를 사용으로 설정한 경우, 변경할 재고를 설정해야 합니다.
재고 변경 대상을 선택합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뱃지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대상 옵션에서 추가 또는 제거, 대체할 뱃지를 선택합니다.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위 2번 과정에서 선택한 뱃지의 변경 방식을 선택합니다.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상품 상세 공통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왼쪽 열에서 상품 상세 상단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상품 상세 상단 또는 상품 상세 하단 중 어느 부분을 변경할지 선택합니다.
위 2번 과정에서 선택한 항목에 따라 오른쪽 열에 상품 상세 상단 또는 상품 상세 하단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중 일괄 변경하려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상품정보 일괄 변경하기 (선택하기)
모든 페이지의 상품을 한번에 선택하여, 상품정보를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 재고 수, 할인 설정, 판매기간 변경 등 다양한 상품정보를 빠르고 간편하게 일괄적으로 변경해 보세요.
1단계: 상품관리로 이동하기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의 상품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2단계: 상품 일괄 선택하기
상품정보를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일괄 선택합니다.
모든 상품을 일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판매상태 탭이 전체 인지 확인하고,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전체 상품 N개 선택 을 클릭합니다.
판매중, 품절, 숨김과 같은 특정 판매상태의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판매상태 탭(판매중, 품절, 숨김)을 클릭합니다.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판매상태]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검색결과에서 조회되는 모든 페이지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고, 키보드 Enter 를 눌러 원하는 상품을 검색합니다.
검색결과가 나오면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검색결과 내 모든 상품 선택 을 클릭합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관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카테고리명]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특정 기획전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관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기획전명]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포함된 상품 중 특정 판매상태의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품 목록에서 판매상태 탭(판매중, 품절, 숨김)을 클릭합니다.
상품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카테고리명] [판매상태]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 설정하기
본 상품 가격을 기준으로 옵션 가격의 표시방법을 추가 또는 차감하는 형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 상품이 9,900원이고, 옵션 선택 후 실결제 가격이 12,900원일 때 +3,000원으로 표시합니다.
설정방법
쇼핑 기본설정에서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 옵션을 선택합니다.
상품 옵션 추가하기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할 때 선택 가능한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 가능한 티셔츠 색상으로 흰색과 검정 두 개 옵션이 있다면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하는 과정에서 색상을 선택하도록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품이 색상, 크기와 같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면 이 도움말을 통해 옵션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적용해 보세요.
상품 기본 옵션 추가방법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상품을 등록하거나 이미 등록한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구성할 상품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휠 스크롤을 내려 옵션 항목으로 이동 후 옵션 열기 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 첫 번째 옵션을 설정합니다.
옵션타입: 옵션타입은 기본, 입력형, 색상 3가지 타입을 제공합니다.
필수옵션 여부: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할 때 옵션 필수선택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해당 옵션은 선택옵션으로 설정됩니다.
옵셕 삭제: ✕ 아이콘을 클릭해 옵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추가한 다음에는 순서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재설정하려면 옵션을 삭제하고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이제 필수옵션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 옵션별로 가격, 재고번호, 재고, 상태를 설정해 주세요.
(선택 사항) 재고, 재고추가: 재고추가 열에 숫자를 입력해 옵션 재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선택 사항) 위 2~4번 과정을 반복해 계속해서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1개의 옵션을 더 추가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총 2개 옵션이 조합되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옵션을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필수옵션’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필수옵션이 적용된 상품은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할 때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구매가 제한됩니다.
만약 본상품 외 선택적으로 판매하고 싶은 옵션이 있다면 선택옵션을 추가해 보세요. 예를 들어, 본상품으로 머그컵을 판매하면서 컵리드와 컵받침을 선택옵션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옵션타입, 옵션명, 옵션값을 입력하고, 필수 체크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필수옵션이 선택옵션으로 변경되며, 하단에 선택옵션 목록이 나타납니다. 선택옵션의 상세 옵션 값을 입력합니다.
이제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해 선택옵션이 의도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합니다.
선택옵션은 필수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필수옵션을 추가하고, 선택옵션을 추가로 구성해 보세요.
비조합형 옵션을 사용하면 구매자가 각 옵션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필수옵션을 선택했을 때 가격이 결정됩니다.
2개 이상의 옵션을 추가했을 때 기본적으로 비조합형 옵션으로 구성되지만 상품에 따라 비조합형 옵션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위 기본 옵션 구성하기 2단계 1~3번까지의 과정을 참고해 옵션을 추가합니다.
하단에 필수옵션 목록이 나오면 조합형 옵션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판매취소 처리하기
주문을 받았는데 재고가 소진됐거나 기타 사유로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면 강제로 판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판매취소 과정은 주문의 결제상태, PG 가입여부, 결제수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도움말을 통해 상황에 따른 판매취소 처리방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판매취소 처리방법
주문상태가 입금대기 일 때 판매취소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 과정은 모든 사용자에게 해당되며, 주문자가 입금 전 판매취소 처리하면 별도의 추가적인 과정 없이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신규주문 탭에서 판매취소할 주문(들)을 선택합니다.
주문처리 버튼 중 판매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취소 사유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PG(전자결제)가 적용된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신용카드 등의 자동환불 가능한 결제수단으로 결제했을 때 판매취소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위 과정에서 판매취소 처리한 주문을 선택하고, 취소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취소승인 처리 팝업이 나오면 오른쪽 하단의 최종 환불금액을 확인하고, 확인 을 클릭해 취소를 승인합니다.
이제 자동으로 환불이 시작됩니다. (환급 소요기간은 결제수단마다 상이합니다.)
취소가 완료된 주문은 취소완료 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입금 주문은 자동환불이 불가하기 때문에 판매취소 처리 후 수동 환불처리까지 완료해야 정상적으로 판매취소가 완료됩니다.
취소승인한 주문의 상태가 취소처리중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환불정보 열에서 총 환불금액 과 환불계좌를 확인 후 계좌이체, 인터넷 송금 등을 통해 구매자에게 환불합니다.
환불을 완료했다면 주문관리 페이지에서 취소승인한 주문을 다시 선택하고, 기타 취소처리 버튼을 클릭 후 강제 취소(환불) 완료 처리를 클릭합니다.
정기구독 상품 판매하기(자주 묻는 질문)
정기구독 상품 설정을 해제할 경우, 구매자의 신청 내역도 함께 해지됩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정기구독이 해지되는 경우, 구매자에게 안내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내 [사용자 관리 > 메일 발송 설정], [사용자 관리 > SMS/알림톡 설정] 에서 정기구독 해지 내용 발송여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능합니다. 단, 정기구독 상품의 정보를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기존에 신청된 정기구독 주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거나 자동 해지되기 때문에 아래의 주의사항을 확인 후 변경해 주시길 바랍니다.
상품정보 일괄 변경하기
선택한 모든 상품의 정보를 일괄 변경합니다.
1. 상품 복제하기
이미 등록한 상품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단, 웹사이트의 성능 및 안정성 유지를 위해 전체 상품을 일괄 복제하는 기능은 제한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복제할 때는 상품을 개별 선택 후 복제해 주세요.
자세한 상품 복제 방법은 상품 복제하기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상품 삭제하기
일괄 삭제하려는 상품을 모두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판매상태 일괄 변경하기 (판매중, 품절, 숨김)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상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중, 품절, 숨김 중 원하는 상태를 클릭합니다.
4. 상품 카테고리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카테고리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카테고리 변경 방식(변경, 추가, 제거)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상품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하거나, 이미 카테고리가 적용되어 있다면 변경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기획전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기획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획전을 선택합니다.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기획전 변경 방식(변경, 추가, 제거)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상품을 새로운 기획전에 추가하거나, 이미 기획전에 포함되어 있다면 기획전을 변경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판매가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판매가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가 변경 방식을 선택합니다.
판매가 변경 방식에 따라 가격을 설정합니다.
가격 변경 대상 옵션에서 변경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판매가격과 필수옵션가격 모두, 필수옵션, 선택옵션 등 원하는 변경 대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쇼핑 > 쇼핑 환경설정]의 쇼핑 기본설정에서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가 활성화 된 경우, 상품 판매가만 변경하더라도 옵션 구매 가격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7. 할인 설정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할인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 가능 할인 옵션에서 선택한 상품들에 적용 가능한 할인 옵션을 선택합니다.
적립금 지급 기준 옵션에서 선택한 상품을 구입 후 지급받을 수 있는 적립 비율을 설정합니다.
기본 설정을 따름 선택 시 [쇼핑 > 쇼핑 환경설정]에서 설정한 적립금 지급 비율을 따르게 됩니다.

(즉시/기간할인을 선택한 경우) 적용대상 을 선택하고, 할인 금액 또는 할인 비율을 설정합니다. 할인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8. 판매기간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판매기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기간 설정여부를 선택합니다.
판매기간을 설정합니다. 일 단위로 선택하거나,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해 직접 판매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사항
현재 시간이 판매기간에 해당하지 않으면 상품은 판매대기 상태로 자동 설정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에는 현재 판매기간이 아님을 표시하고 구매자의 주문은 제한됩니다.
9. 재고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재고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고 사용여부를 선택합니다.
재고를 사용으로 설정한 경우, 변경할 재고를 설정해야 합니다.
재고 변경 대상을 선택합니다.
참고사항
10. 상품 뱃지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뱃지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대상 옵션에서 추가 또는 제거, 대체할 뱃지를 선택합니다.
변경방식 선택 옵션에서 위 2번 과정에서 선택한 뱃지의 변경 방식을 선택합니다.
11. 상품 상세 공통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선택하고, 상품 상세 공통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왼쪽 열에서 상품 상세 상단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상품 상세 상단 또는 상품 상세 하단 중 어느 부분을 변경할지 선택합니다.
위 2번 과정에서 선택한 항목에 따라 오른쪽 열에 상품 상세 상단 또는 상품 상세 하단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중 일괄 변경하려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상품정보 일괄 변경하기 (선택하기)
모든 페이지의 상품을 한번에 선택하여, 상품정보를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 재고 수, 할인 설정, 판매기간 변경 등 다양한 상품정보를 빠르고 간편하게 일괄적으로 변경해 보세요.
1단계: 상품관리로 이동하기
내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의 상품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2단계: 상품 일괄 선택하기
상품정보를 변경하려는 모든 상품을 일괄 선택합니다.
1. 전체 상품 선택하기
모든 상품을 일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판매상태 탭이 전체 인지 확인하고,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전체 상품 N개 선택 을 클릭합니다.
2. 특정 판매상태(판매중, 품절, 숨김)의 모든 상품 선택하기
판매중, 품절, 숨김과 같은 특정 판매상태의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판매상태 탭(판매중, 품절, 숨김)을 클릭합니다.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판매상태]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3. 검색결과 내 모든 상품 선택하기
검색결과에서 조회되는 모든 페이지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고, 키보드 Enter 를 눌러 원하는 상품을 검색합니다.
검색결과가 나오면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검색결과 내 모든 상품 선택 을 클릭합니다.
4. 상품 카테고리 내 모든 상품 선택하기
특정 카테고리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관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카테고리명]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5. 기획전 내 모든 상품 선택하기
특정 기획전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획전을 선택합니다.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관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기획전명]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6. 특정 판매상태에서 특정 상품 카테고리의 모든 상품 선택하기
특정 카테고리에 포함된 상품 중 특정 판매상태의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품 목록에서 판매상태 탭(판매중, 품절, 숨김)을 클릭합니다.
상품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전체선택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일괄 선택 안내 문구가 나오면 [카테고리명] [판매상태] 상품 N개 모두 선택 을 클릭합니다.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 설정하기
본 상품 가격을 기준으로 옵션 가격의 표시방법을 추가 또는 차감하는 형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 상품이 9,900원이고, 옵션 선택 후 실결제 가격이 12,900원일 때 +3,000원으로 표시합니다.
설정방법
쇼핑 기본설정에서 상대적인 가격으로 옵션 표시 및 관리 옵션을 선택합니다.
상품 옵션 추가하기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할 때 선택 가능한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 가능한 티셔츠 색상으로 흰색과 검정 두 개 옵션이 있다면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하는 과정에서 색상을 선택하도록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품이 색상, 크기와 같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면 이 도움말을 통해 옵션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적용해 보세요.
상품 기본 옵션 추가방법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기본 옵션 구성하기 (필수옵션, 조합형 옵션)
상품을 등록하거나 이미 등록한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1단계: 상품 편집 페이지로 이동하기
옵션을 구성할 상품을 클릭합니다.

2단계: 옵션 추가 및 설정하기
마우스 휠 스크롤을 내려 옵션 항목으로 이동 후 옵션 열기 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 첫 번째 옵션을 설정합니다.
옵션타입: 옵션타입은 기본, 입력형, 색상 3가지 타입을 제공합니다.
필수옵션 여부: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할 때 옵션 필수선택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해당 옵션은 선택옵션으로 설정됩니다.
옵셕 삭제: ✕ 아이콘을 클릭해 옵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추가한 다음에는 순서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재설정하려면 옵션을 삭제하고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이제 필수옵션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 옵션별로 가격, 재고번호, 재고, 상태를 설정해 주세요.
(선택 사항) 재고, 재고추가: 재고추가 열에 숫자를 입력해 옵션 재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선택 사항) 위 2~4번 과정을 반복해 계속해서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1개의 옵션을 더 추가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총 2개 옵션이 조합되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선택옵션 설정하기
옵션을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필수옵션’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필수옵션이 적용된 상품은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할 때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구매가 제한됩니다.
만약 본상품 외 선택적으로 판매하고 싶은 옵션이 있다면 선택옵션을 추가해 보세요. 예를 들어, 본상품으로 머그컵을 판매하면서 컵리드와 컵받침을 선택옵션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선택옵션 설정방법
옵션타입, 옵션명, 옵션값을 입력하고, 필수 체크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필수옵션이 선택옵션으로 변경되며, 하단에 선택옵션 목록이 나타납니다. 선택옵션의 상세 옵션 값을 입력합니다.
이제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해 선택옵션이 의도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합니다.
필수옵션과 함께 사용하기
선택옵션은 필수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필수옵션을 추가하고, 선택옵션을 추가로 구성해 보세요.
비조합형 옵션으로 구성하기
비조합형 옵션을 사용하면 구매자가 각 옵션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필수옵션을 선택했을 때 가격이 결정됩니다.
2개 이상의 옵션을 추가했을 때 기본적으로 비조합형 옵션으로 구성되지만 상품에 따라 비조합형 옵션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방법
위 기본 옵션 구성하기 2단계 1~3번까지의 과정을 참고해 옵션을 추가합니다.
하단에 필수옵션 목록이 나오면 조합형 옵션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판매취소 처리하기
주문을 받았는데 재고가 소진됐거나 기타 사유로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면 강제로 판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판매취소 과정은 주문의 결제상태, PG 가입여부, 결제수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도움말을 통해 상황에 따른 판매취소 처리방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판매취소 처리방법
입금확인 전 판매취소 처리하기 (모든 사용자 공통)
주문상태가 입금대기 일 때 판매취소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 과정은 모든 사용자에게 해당되며, 주문자가 입금 전 판매취소 처리하면 별도의 추가적인 과정 없이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신규주문 탭에서 판매취소할 주문(들)을 선택합니다.
주문처리 버튼 중 판매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취소 사유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PG 가입자 판매취소 처리하기
PG(전자결제)가 적용된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신용카드 등의 자동환불 가능한 결제수단으로 결제했을 때 판매취소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신규주문 탭에서 판매취소할 주문(들)을 선택합니다.
주문처리 버튼 중 판매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취소 사유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위 과정에서 판매취소 처리한 주문을 선택하고, 취소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취소승인 처리 팝업이 나오면 오른쪽 하단의 최종 환불금액을 확인하고, 확인 을 클릭해 취소를 승인합니다.
이제 자동으로 환불이 시작됩니다. (환급 소요기간은 결제수단마다 상이합니다.)
취소가 완료된 주문은 취소완료 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입금 판매취소 처리하기
무통장입금 주문은 자동환불이 불가하기 때문에 판매취소 처리 후 수동 환불처리까지 완료해야 정상적으로 판매취소가 완료됩니다.
신규주문 탭에서 판매취소할 주문(들)을 선택합니다.
주문처리 버튼 중 판매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판매취소 사유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위 과정에서 판매취소 처리한 주문을 선택하고, 취소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취소승인 처리 팝업이 나오면 오른쪽 하단의 최종 환불금액을 확인하고, 확인 을 클릭해 취소를 승인합니다.
취소승인한 주문의 상태가 취소처리중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환불정보 열에서 총 환불금액 과 환불계좌를 확인 후 계좌이체, 인터넷 송금 등을 통해 구매자에게 환불합니다.
환불을 완료했다면 주문관리 페이지에서 취소승인한 주문을 다시 선택하고, 기타 취소처리 버튼을 클릭 후 강제 취소(환불) 완료 처리를 클릭합니다.
취소가 완료된 주문은 취소완료 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상품 판매하기(자주 묻는 질문)
1. 정기구독 상품을 지정 해제하는 경우, 이전에 구독 중인 구매자들의 신청내역은 유지되나요?
정기구독 상품 설정을 해제할 경우, 구매자의 신청 내역도 함께 해지됩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정기구독이 해지되는 경우, 구매자에게 안내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내 [사용자 관리 > 메일 발송 설정], [사용자 관리 > SMS/알림톡 설정] 에서 정기구독 해지 내용 발송여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정기구독 상품의 옵션을 변경/삭제하거나, 상품을 삭제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단, 정기구독 상품의 정보를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기존에 신청된 정기구독 주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거나 자동 해지되기 때문에 아래의 주의사항을 확인 후 변경해 주시길 바랍니다.
정기구독 신청 내역에 따른 옵션 변경/추가/삭제
정기구독 상품이 품절된 경우
판매자가 정기구독 상품을 삭제하는 경우